주요행사보기
Home dot 문화공간 dot 주요행사보기
월하문화재단은 정가연주단, 정악연주단의 활동을 통해 품위있고 수준 높은 음악이 보급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야기가 있는 노래 , 김영기의 여창가곡 공연안내

최고관리자 0 1434

 

청아하면서도 낭랑한 목소리에 실린 애절한 가사는 사람의 심금을 울리기에 부족함이 없다.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가곡) 공개행사

              

                    이야기가 있는 노래 , 김영기의 여창가곡

     

인간문화재 김영기 명창이 11월 27일(금) 오후 7시 30분 관악문화관 ? 도서관 공연장에서  여는 무형문화재 공개행사‘이야기가 있는 노래, 김영기의 여창가곡’은 노래와 함께 곡에 대한 자세한 설명으로 일부 마니아층만 알고 있는 가곡을 대중과 함께 공감하고 호흡하기 위한 Lecture가 있는 콘서트 이다.

김영기 명창은 매해 악보로만 존재하는 미발표된 가곡을 무대에 올리는 작업을 꾸준히 해 온 동시에 일반인의 이해를 돕기 위한 해설이 있는 음악회와 극을 도입하여 재미를 더한 가곡 공연 등을 시도 해왔다.

이번 독창회는 노래와 함께 곡에 대한 자세한 설명으로 여창가곡을 좀 더 편안하고 친근한 노래로 느낄 수 있게 하며  영상을 통해 관객들의 숨겨져 있던 오감을 깨워 가곡이 가진 내면의 멋을 눈으로도 맛보게 한다.


 기존의 연창형식으로 부를 때의 곡의 순서를 탈피하여 가볍게 들을 수 있는 노래인 반우반계 환계락‘사랑을’, 계락‘청산도’를 먼저 들려주고 가장 느리고 가곡의 백미라 할 수 있는 이수대엽 ‘언약이’를 정 가운데에 배치하였다. 뒤에는 가곡 중 가장 많이 사랑받고 알려진 우락 ‘바람은’, 평롱‘북두칠성’을 선 보이고 마지막 곡으로 편수대엽‘모란은’은 관객들과 함께 부르는 참여의 즐거움을 나누려 한다

가야금/하가영, 거문고/장은선, 대금/유기준 ,해금/성의신, 피리/김지윤, 장고/김웅식 이 반주하는 이번공연에 기획 및 해설을 하는 김영기 명창은 “이 공연을 보고 가곡의 아름다움이 하나하나 가슴에 새겨져 행복한 마음을 안고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시 ? 2009.11.27(금)오후7시30분

장소 ? 관악문화관 도서관 공연장

후원 ? 문화재청, 국악방송

공연문의? 관악문화관 도서관 02-887-6814,    김영기가곡연구소 010-8274-9713

  

김영기의 가곡세계 : cafe.daum.net/KIMYK

        

●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예능보유자 김영기


김영기(51) 명창은 경주에서 태어나 김월하 선생을 사사했다.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의 예능보유자였던 김월하 선생의 첫 제자로서, 김월하 선생의 뒤를 이어 2001년 가곡의 예능보유자로 지정받았다.

 월하여창가곡 보존회 회장으로서 가곡 발전에 여념이 없는 그는 9회의 개인발표회와 다수의 협연 및 해외공연 등의 다양한 공연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국악방송 국악특강 한국음악시리즈 ‘노래의 향기’ 프로그램의 진행을 맡는 등 다채로운 방법을 통해 가곡의 발전을 위한 지속적 노력을 하고 있다.

 김영기 명창은 2007년 김영기 가곡연구회를 조직하여 가곡 및 가사, 시조의 전승 사업에 앞장서고 있다. 현재 서울대, 이화여대, 단국대, 추계예대, 한국예술종합학교에 출강하여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그의 노래는 음반 <김영기 여창가곡 Ⅰ?Ⅱ>와 공연실황을 담은 <둘째바탕>, <세째바탕>, 그리고 <21세기를위한 KBSFM의 한국전통음악시리즈? 한국의 전통음악 시조>를 통해 들어볼 수 있다. 


기획 및 해설/김영기, 서예/ 하상호,  노랫말 해설/ 신경숙, 영상 / 권성원,

사진/ 이진환,  조명디자인/ 안숭근,  디자인 / 길성문화사,

 

0 Comments
Category
반응형 구글광고 등
State
  • 현재 접속자 8 명
  • 오늘 방문자 499 명
  • 어제 방문자 1,271 명
  • 최대 방문자 3,092 명
  • 전체 방문자 274,175 명
  • 전체 게시물 481 개
  • 전체 댓글수 2 개
  • 전체 회원수 51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